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행 방안 (관세청)
세계적인 시대로 ”지구촌” 이라고 불리울만큼 공간을 초월하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5분이면 알 수 있고 언제 어디서든지 모두의 소식을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 있는 말린 망고, 호주에 있는 민트초코맛 틴탐과자, 일본에 있는 리치맛젤리 등 세계에서 맛있다고 하는 음식을 우리나라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게 되어쓴데요. USA에 있는 장난감을 사거나, 캐나다에 있는 옷을 쇼핑하기도 합니다. 직구를 한번이라도 하신 분들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하는 문구를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는 방법이나 조회하는 방법, 연관 된 관세청 유니패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부여 및 조회
한번도 해외 직구나 수입상품라인업 신고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아마 발급받아보지 않으셨을텐데요. 개인통관고유번호 신규발급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사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유번호를 잃어버리시면 동일하게 연관 홈페이지에서 간편 본인인가 서비스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름이랑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나오기 때문에 조회하셔서 찾으신 후 핸드폰이나 노트북PC 등 기기에 꼭 저장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개인통관고유부호 없이 들어오는 물건은 주인이 없는 물건으로 간주되어있어서 반송되거나 폐기되기도 하는데요. 해외에서 도입하는 물품이니 만큼 밀수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 전자 통관 시스템 조회
통관 실패하고 좁은 마음에 관세청 전자 통관 시스템에 조회해보았습니다. 우리는 화물번호를 모르기 때문에 직구 사이트에서 등록한 운송장 번호로 조회하면 됩니다.
운송장 번호를 넣고 조회하면 화물관리번호가 조회되면서 세부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특송업체부분을 클릭하시면 특송사무실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루만 더 기다려 보고 전화하려고 했는데.. 해결되서 바로 통화하지는 않았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에서 개인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상품라인업 소득 소득 신고 시 주민등록번호 대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부호입니다. 영어로 PCCC(Personal Customs Clearance Code) 의 약자로 코드이기 때문에 번호가 아닌 부호라고 합니다. 어렵지 않게 설명하면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주인이 있는 제품이 맞는지 확인하는 코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 코드는 주인의 집주소, 이름, 전화번호가 포함되어 있어서 국내배송을 할 때 이 부호를 조회하여 운송장을 만듭니다.
20일만에 도착
9월 21일 주문한 제품이 통관에 문제가 생겨 10월 11일 수령했습니다. 직구 제품은 주문하고 잊고 있다면야 도착하는 것 같습니다. . 저와 비슷한 상황에 해당되는 정보를 찾기 힘들어 참고용으로 포스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