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연말정산 용이하게 하기
13월의 월급, 13월의 벌금 어느 것파악 두근 반 세근 반하는 연말정산이 시즌이 어김없이 올해도 돌아왔어요. 그리고 어김없이 이 시즌을 공략하는 피싱꾼들이 창의력을 쥐어짜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주목받은 것은, 국세청이나 기업을 사칭해서 보내는 이메일입니다. 안랩이 소개한 위장 이이메일 경우 우리나라 대표적인 PC 기술 보안 업체인 안랩이 발매한 내용에 따르면 ”최종적 경고”라는 제목으로 발신된 이메일입니다. 이 이메일은 수신자에게 로그인 비밀번호가 수신 오늘 만료될 예정이라며 계정이 잠기기 전에 암호를 유지하라고 압박하는 내용이 담겨 있고, 메일은 발신자를 ”hometaxadmin@hometax.go.kr”로 표시해 마치 국세청 홈택스의 담당자가 보낸 것처럼 속이려 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처럼 근로자 명단을 등록했다면 제대로 등록뒤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꼭 필요합니다. 일용직 등 연말정산 대상이 아닌 자를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에 신청한 경우라면 그 근로자를 수결심하는 절차도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근로자 등록화면입니다. 왼쪽 하단을 보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해둔 것이 보일것 입니다. 어떤 근로자를 등록했는지 확인하거나 등록한 후 수정할 부분이 있거나 취소할 부분이 있다면야 위의 메뉴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위에처럼 확인, 정정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공급 서비스 원천징수의무자(회사) 메뉴들 중 ”회사신청(연말정산 대상 근로자 명단) 내역 검증 및 관리”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메뉴를 클릭하면됩니다.
소중한 QA
Q.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와 같이 무엇인가요? A. 공동인증서는 개정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이라는 명칭 이용이 불가하여 이름만 변경된 것뿐이며, 공인인증서와 동일합니다. 금융인증서는 2020년 12월 10일 새롭게 론칭된 인증서입니다. Q. 공인인증서처럼 로그인할 때마다. 앱설치, 복사이동 등 어려운 절차를 거치게 되나요? A. 클라우드의 특성 상 인증서의 이동, 복사 없이 PC, 스마트폰, 태블렛 등 모든 활용 기기에서 클라우드 연결만으로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모니터 하단의 lsquo;자동연결하기rsquo;를 눌러 주시면 연관 기기에서 이용한 브라우저에서 연결을 끊으시기 전까지 자동연결이 유지됩니다.
발급안내
[1단계] 해마다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의 lsquo;인증센터rsquo;에 접속하여 lsquo;금융인증서 발급rsquo;을 선택합니다. [2단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보안신용신용카드 등으로 신원검증 절차를 수행합니다. [4단계] 금융인증서비스 화면에 나타난 SMS 확인식별숫자 2자리를 수신된 문자에 입력하에 전송합니다. [5단계]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합니다. [6단계]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연말정산 해마다 묻는 질문
휴직자, 중도퇴직자, 이직자의 연말정산은 휴직자의 경우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문의하여 연말정산에 요구되는 문서를 전달합니다. 퇴사자는 퇴사한 회사로부터 미리 정산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았을 것입니다. 중도퇴사자는 이를 가지고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되면서 이직자는 이직한 회사에 제출합니다. 카드사용분, 의료비가 실제와 별도의 경우는 영수증과 같은 검증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검증 준비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있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본인 인증,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이런 로그인 생태계를 구축해두시는 게 좋겠죠. 이전에 공동, 금융 인증서 등으로 활용 활용 내역이 있어도 늘 연말정산 시기만 오면 비밀번호를 까먹는다던가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더욱이 인증서 활용 활용 기간이 만료되어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도 흔히 볼 수 있는 현황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로그인 검증 부분만 준비해두면 해가 바뀌어 서비스를 이용할 시점이 와도 따로 신경 쓸 게 없을 텐데요. 인증서 만료일을 미리 확인하고 재발급을 받아두시거나 간편 검증 서비스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거의 온 국민이 활용하는 카카오톡 간편 인증을 사용하면 간단한 개인정보만 입력 후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면 바로 인증이 완료되니 아주 편리합니다.
근로자 명단 확인
위에 사진처럼 등록한 근로자 명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할 수도 있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를 국세청 홈택스로 신청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공급 서비스를 신청하고 사용하는 것 어렵지 않고 쉽습니다. 잘 챙기셔셔 내년 2월 연말정산 조금 더 편하게 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위처럼 근로자 명단을 등록했다면 제대로 등록뒤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꼭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QA
Q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안내
해마다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금융인증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