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연고 알아보기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연고 알아보기

사타구니 습진, 올바른 치료절차 알려드려요! 여름이면 사람들을 괴롭히는 몇가지 질환들이 있으니, 무좀, 습진, 피부염, 안과질환이 대표적이지요. 이런 질환들은 피부가 외부로 노출되기 쉬운 더워지는 여름에 잘 생긴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여름은 따가운 햇빛이나 열, 자외선, 벌레들 때문 피부질환이 최고 적지않게 생기는 계절이지요. 특히 피부과는 하절기 한철 장사(?)로 먹고구매하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미용전문 피부과라면 상황이 다르겠지만요. 오늘은 네로약사가 여름이면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는 사타구니 습진, 사타구니 가려움증에 대한 원인과 증상, 구체적인 치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더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린대로만 하시면 지긋지긋한 사타구니 가려움증과는 작별을 고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타구니 가려움증이 곰팡이 때문이라면..
사타구니 가려움증이 곰팡이 때문이라면..


사타구니 가려움증이 곰팡이 때문이라면..

곰팡이로 인한 피부염의 증상은 거의 동일합니다. 가려움증과 습진증상이 생깁니다. 일반 습진과는 상이하게 곰팡이 습진은 동그랗게 퍼져나가며 그 경계가 명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피부보다. 살짝 볼록하게 올라온 양상이 특징적입니다. 습진 중앙으로 점점 색깔이 거무튀튀해지고 자꾸 긁다보니 딱딱해지거나 껍질이 벗겨집니다. 여기에 세균까지 자리를 잡으면 고름까지 맺히게 되어있습니다.

사타구니 완선은 여름에 심해지고, 겨울에 좋아집니다. 아무래도 곰팡이라는 놈이 따뜻하고 습한것을 좋아하다보니 대조적으로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살아남기 힘들겠지요. 그래서 발 무좀도 여름에 심하고 겨울에 악화되는 양상을 띕니다. 신기한 것이 이 사타구니 습진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잘 생깁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좀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좀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좀

쿨링 크림과 쿨링 젤을 추천합니다. 리도카인 디펜히드라민 크로타미톤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려움을 잡아줍니다. 염증과 따가움을 억제하는 성분에는 글리시리진과 에녹솔론이 들어있습니다. (테르비 쿨 크림, 테라미 플러스 크림, 무라졸 쿨 크림 등)가려움으로 인해 생활이 적지않게 불편하다면 스프레이 형태의 무좀약을 추천합니다. 스프레이 타입은 양말을 신고 사용할 수 있으며 신발 안쪽에 분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시에도 사용이 편리하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성분이 있어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각질형

각질을 녹이거나 긁어내야 하므로 요소나 살리실산, 요소크림이 함유된 제품으로 각질을 유연한 하고 제거합니다. PM정액은 우레아 성분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제품입니다. 크림, 스프레이, 네일 칼라 제제는 모두 요소와 가려움 완화 성분을 포함합니다.

샅백선의 증상
샅백선의 증상

샅백선의 증상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샅백선(=허벅지 습진)은 허벅지 안쪽부터 시작해 항문 근처에 이르는 가려움이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감염부위는 붉은색이나 황갈색을 띠며, 피부가 벗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샅백선이 진행되면 가려움에 못 이겨 긁게 되고 긁으면 염증을 유발하고 잠잠하다가 또 가렵고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어 치료 없이런 스스로 치유되기는 어려운 증상입니다.

주의사항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 당일 1회 이상 발을 청결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적지않게 흘리는 경우 더 매번 씻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씻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발을 잘 말리는 것입니다. 발을 씻은 후에는 통풍을 잘 시켜 발가락 사이까지 잘 말려서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신발도 조이런 신발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이 좋습니다. 낡은 신발이나 남이 신던 신발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무좀은 전염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식구들은 환자와 같은 발수건이나 신발을 활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사타구니 습진, 이와 같이 치료합니다!

일단 원인과 증상을 파악했으니 치료방법은 다. 나왔어요. 바로 항진균제(곰팡이 죽이런 치료제)를 발라주시는 것입니다. 이게 다입니다. 참 쉽죠잉~~?? 근본치유는 항진균제를 당일 2번 넓~게 잘 발라주시고, 피부를 시원하고 건조하게 해주는 것이 되겠습니다. 속옷은 통풍이 잘 되는 것으로 입고, 발에 있는 무좀도 같이 치료하시면 됩니다. 매일 샤워하시되, 잘 말려주세요. 발도 그렇고 곰팡이가 있는 장소는 특히 신경써서 잘 건조시켜 주세요. 수건은 꼭 혼자만 써야합니다.

보통 가정집에서는 아빠 엄마 자녀들이 수건 한개를 소유하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아빠가 무좀이나 사타구니 습진이 있다면? 반드시 수건은 따로 써야합니다. 그리고 수건과 속옷은 따로 빨래를 해야하며 삶아서 세탁하고 햇빛에 뽀송뽀송 말리는게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