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연장 야간 휴일 근로수당 비과세 적용 업종과 월정액 급여 계산법

시간외 연장 야간 휴일 근로수당 비과세 적용 업종과 월정액 급여 계산법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계산법과 2023년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지급단가 등에 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들은 국민의 일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군입니다. 그들은 국가와 지방정부의 여러가지 부서에서 근무하며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열정과 헌신은 큰 가치를 지니며, 특히 그들이 초과근무를 할 때는 이에 상응하는 보상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의거해, 정규 근무시간을 넘어서 일하는 것을 초과근무라고 합니다.

많은 공무원들이 업무의 특성상 항상 불가피하게 초과근무를 하게 되는데, 이럴때 그들에게는 추가적인 수당이 지급됩니다. 저 자신도 이전에 공무원으로서 초과근무를 해본 경험이 있는데, 바쁜 일정이나 긴급한 상황에서는 항상 이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imgCaption0
공무원 초과근무수당의 지급 기준

공무원 초과근무수당의 지급 기준

시간 외 근무수당이 지급되는 대상과 시간은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현업에서 규정된 근무 시간 외에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 특히 일반 임기제 공무원 중 연봉 등급 1호부터 4호까지 해당하는 사람들은 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무명령에 따라 일일 최대 4시간, 월 최대 57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이를 초과하는 근무는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허용됩니다. 특수한 상황에서의 초과근무 국가 재난 상황과 같은 특수한 경우 보편적인 근무 시간제한을 초과하여 시간 외 근무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소방공무원, 경찰 공무원, 군인과 같은 긴급 상황 대응 공무원들에게는 이러한 규정이 적용됩니다. 이는 재해나 재난 발생 시 긴급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연관된 휴일 법정 공휴일

법정공휴일은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흔히들 빨간날 이라고 부르는 날입니다. 법정 공휴일은 대통령령으로 지정된 날이기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연관된 휴일입니다. 관공서, 공공기관의 공휴일에 따라서 보장되는 휴일로 명절, 어린이날, 부처님 오신 날, 현충일, 국경일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명절인 추석은 법정 공휴일에 포함되고 있죠 2022년부터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법정 공휴일과 대체 공휴일을 유급 휴일로 보장하도록 정하고 있는데요. 근로자 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한 경우 명확한 근로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은 공휴일의 유급휴일 규정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수당

최근 10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928일부터 103일 개천절까지 총 6일 동안의 휴식기를 즐길 수 있는데요. 임시 공휴일은 법정 유급 휴일에 속하기 때문에 상시 5명 이상의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게는 휴일 근로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 근로 수당은 법정 공휴일과 동일하게 근로 시간 8시간까지는 통상임금의 150를, 8시간 초과 근무에는 통상임금의 200를 지급합니다.

다만, 5인 미만의 사업장이라면 휴일 근로 수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변경 대법원의 연장근로 한도 계산법

즉, 1일 8시간을 초과했는지는 고려하지 않고, 1주간의 근로시간 중 40시간을 초과하는 근로시간만을 기준으로 해 1주간의 연장근로가 12시간을 초과했는지를 판단하는 대법원의 판단에 의하면 위의 경우 1주간의 연장근로시간은 7시간으로 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 2024. 1. 22. 고용노동부는 대법원 판결 판결 판결에 따라 과거 행정해석을 변경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대법원 판결 판결 법리 및 변경된 행정해석에 의하면 사안의 경우 근로기준법 제53조 제1항 위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는 근로기준법 제110조 제1호 벌칙에 대한 부분으로, 1일 8시간 초과한 연장근로에 관해 기존과 같이 동법 제56조의 가산 수당은 지급해야 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출퇴근 시간을 기록해야 하는 이유

근퇴 상활을 따로 기록하지 않는 직장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 초과 업무에 에 관해 기록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일지, 혹은 당직일지, 그렇지 않다면 메모 메모로도 자신의 근무 시간 기록을 해두면 청구시점에서 3년 이내의 초과근무수당은 퇴직 후 라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어떠한 형태로도 자신이 근무했다는 기록만 남기면 되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 쓴다면 나의 권리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무원 초과근무수당의 지급

시간 외 근무수당이 지급되는 대상과 시간은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연관된 휴일 법정

법정공휴일은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흔히들 빨간날 이라고 부르는 날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최근 10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928일부터 103일 개천절까지 총 6일 동안의 휴식기를 즐길 수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