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수익률을 높여줄 연금 꿀팁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수익률을 높여줄 연금 꿀팁

한동안 카톡과 메일로 이런 연락이 계속 왔다. NH농협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방법 지정 안내 귀찮게 뭐지. 하면서 무시하고 있었는데. 이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관련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디폴트옵션이란 퇴직연금 가입자가 적립금 운용방법을 결정하지 않고 방치할 때 적립금을 운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운용방법을 정해두는 제도입니다. 가입자가 전문성과 시간 부족으로 적극적인 자산운용이 어려운 경우, 퇴직연금 적립금의 운용을 돕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는 DC형 퇴직연금에 디폴트옵션이 적용됩니다. DC형을 선택해놓고 운용을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방안인 것 같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에만 적용됩니다. 퇴직연금 제도는 크게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및 개인형퇴직연금(IRP)으로 나뉘며, 디폴트대안은 lsquo;가입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DC, IRPrsquo;에만 적용되고 DB제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C 혹은 IRP 가입자는 미리 디폴트옵션을 지정하여 ldquo;운용지시를 하기 어려운 상황 등에 미리 대비rdquo;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옵션 상품의 위험도에 따른 분류예시
디폴트옵션 상품의 위험도에 따른 분류예시

디폴트옵션 상품의 위험도에 따른 분류예시

원리금보장형 상품정기예금, 보험사 GIC이율보증형 보험 등, 펀드, 그들이 혼합된 제품포트폴리오 형태가 있으며, 투자위험성에 따라 구성 상품의 비중이 상이합니다.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상품이 변경되지는 않아요.

디폴트대안은 이전 상품의 만기가 도래했음에도 가입자가 별도 운용지시를 하지 않고 6주의 대기기간*이 경과하는 경우 적용됩니다. 이전 가입자는 상품의 만기 도래 후 4주 내 운용지시 없으면 금융회사가 디폴트 옵션 적용 사전 공지 후 2주 내 운용지시 없으면 적용됩니다.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하기 어려운 상황 등에 대비하여 운용할 상품을 사전에 지정하는 것입니다.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이란 투자에 대한 지식이 갖추어지지 않아서, 혹은 바쁘다는 이유로 퇴직연금을 원금 보장형 상품에 넣어 두고 투자를 하지 않아 방치하고 있는 경우를 막기 위한 제도입니다. 디폴트대안은 사전지정운용제도라고도 하는데 미리 정해 놓은 곳에 적립금이 자동으로 투자되는 제도입니다. 만약 가입한 퇴직연금이 DB형으로 적립과 투자를 모두 금융사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면 디폴트옵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DC형과 IRP형은 디폴트옵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옵션으로 제시되는 상품은 고용노동부가 승인한 상품만 제시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들은 자신의 퇴직연금 계좌로 들어가서 사전지정운용상품을 정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디폴트옵션이 발동됩니다.

퇴직연금제도가 무엇인가?

퇴직연금은 근로자들의 노후를 위해 설립된 소득보장제도로, 근로자의 근무 기간 동안 사업주가 지급할 퇴직급여를 적립하여 금융기관에서 운용하며, 근로자가 퇴직 시에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근로자들이 퇴직 전에 퇴직금을 안전하게 적립하여 노후에 안정된 수입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이 제도는 2019년 기준으로 39만 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가입률이 50를 넘어섰습니다.

노후에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는 퇴직연금은 점차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흐를수록 근로자들이 퇴직연금을 더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디폴트 대안은 퇴직연금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 근로자가 독특한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업자가 사전에 등록한 운용방법으로 자동 운용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는 보통 확정기여형DC 혹은 개인형IRP 형태의 퇴직연금에서 적용됩니다. 2023년부터 시행된 이 디폴트 대안은 고용노동부의 승인을 받은 상품만이 적용되며, 퇴직연금 가입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내리지 않을 경우 미리 지정된 투자 상품으로 자동 운용됩니다.

디폴트 옵션의 목표는 수익률을 극소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호주와 미국에서 시행한 결과 수익률이 좋아졌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유사한 디폴트 옵션에 대한 인식은 아직 낮아, 많은 근로자들이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에만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디폴트옵션 상품의 위험도에 따른

원리금보장형 상품정기예금, 보험사 GIC이율보증형 보험 등, 펀드, 그들이 혼합된 제품포트폴리오 형태가 있으며, 투자위험성에 따라 구성 상품의 비중이 상이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이란 투자에 대한 지식이 갖추어지지 않아서, 혹은 바쁘다는 이유로 퇴직연금을 원금 보장형 상품에 넣어 두고 투자를 하지 않아 방치하고 있는 경우를 막기 위한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