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등록 안내 정보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등록 안내 정보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월세란 집주인에게 매달 집세를 내는 건데요, 월세 세액 공제는 이미 지불한 월세만큼 세금을 공제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월세에 대해 공제해 주는 것은 아니고요, 지불하는 금액에 대해 일정 부분만 세액을 공제해 줍니다.

월세 세액공제 해당되는 부동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월세를내는 부동산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세에서 반전세 혹은 월세로 옮기시는 분들이 있다면 해당 정책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월세 세액 공제는 최대 한도 금액 있는데요, 750만 원 이상은 공제 되지 않는 최대 금액입니다.

  • 아파트
  • 단독주택
  • 오피스텔
  • 고시원

    즉, 월세를 아무리 많이 냈어도 750만 원 이상은 공제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연말정산 시즌이 코앞입니다. 13월의 보너스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이지만 공제 대상이나 세율이 해마다 바뀌는 부분이 있어서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공제를 받을 수 있더라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절세나 환급을 받으려면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인적공제를 최대한으로 받아서 내 소득 금액을 줄이고 세액공제나 감면을 받아 세금을 덜 내는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연말정산 인정공제란 연말정산을 받을 때 제일 크게 소득공제받을 수 있는 인적공제 항목으로 가족을 부양하는데 지출하는 비용을 고려해서 소득세 산출하는 과정에서 혜택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근로자 본인 그리고 연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인 배우자(근로소득일 경우에만 총 급여 500만 원 이하), 그리고 부양가족에 대해서 1인당 150만 원까지 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브라보.마이라이프./알쓸잡. 꿀팁백서

    cheersHena 2021. 1. 28. 17:20

    참고포스팅 월세 세액공제란?:

    공제정보를 직접확인하고 틀린부분이 있을때는 직접 수정하셔서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

    3. 공제 신고서 작성하기

    공제신고서 작성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서 작성을 해야하는데요,

    일단 해당포스팅에서는 step.3 에 속하는 월세 세액 공제 신청방법 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Step.03 공제항목별 지출명세 작성 클릭

    5. 공제항목별 지출명세서 작성 탭에서 공제항목 및 합계를 조회할 수 있고,

    +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직접 등록이 가능합니다.

    항목 하단에 월세액 항목이 있습니다.

    월세액 항목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월세액을 직접추가합니다.

    6. 수정화면에서 자료추가 클릭

    7. 기타자료의 항목에 맞게 계약서와 일치하는 정보를 입력 후, 반영하기.

    이때 연간월세액은 1년간 납입한 월세의 총합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8. 반영 후 명세서 확인을 해보면 기존의 0원이었던 월세액에 입력한 금액이 반영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Step.4 공제신고서 내용확인 탭에서 하단의 월세액 세액공제 지출액 항목에서

    월세액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최종확인 !!

    10. 홈택스 신청 완료 후, 회사에 세액공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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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도입으로 본인이 간소화자료 제공 동의를 했다면 간소화자료를 국세청에서 회사로 보내주고 회사는 연말정산 결과를 근로자에게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근로자 본인은 간소화자료에 추가 및 수정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증명자료를 회사에 제출하고, 소득, 세액 공제내역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연말정산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진행절차

    간소화서비스 일괄제공 신청한 경우 국세청이 소속 근로자와 자료제공에 사전동의한 부양가족의 간소화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자취를 하고 있다면, 연말정산 때 부동산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어디서 발급 받아야 하나요?

    에 접속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고 진행했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화면에서 발급버튼을 누릅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발급형태는 선택발급만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전부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령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

    저는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을 통해 발급받아보겠습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로그인했기 때문에 ”간편인증(카카오톡)”을 부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결과화면입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이 발급되고 ”문서출력”을 통해 등본을 인쇄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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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마지막으로, 월세 연말정산에 대해 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깨알님의 블로그인데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