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주택 양도세 세금 면제 요건 및 규정
부동산으로 부자되고 싶은 엘코코입니다. 오늘은 1가구 2주택 획득 시 양도세를 절감하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가구 2주택이란?한 가구통상 등본상에 같이 포함된 사람들, 즉 세대가 2개의 주택을 갖는 것수도권 기준 공시지가 1억원 이상, 비수도권은 2억원 이상 주택을 두 개 이상 갖는 것 1가구가 2주택을 보유하게 되면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등 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에 2주택을 취득하기 전 세금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1가구가 2주택을 취득할 시 납부하게 되는 세금과 이를 절감하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시적 1세대 2주택 양도소득세 세금 면제 규정
이사를 목적으로 종전 주택이 있는 상태에서 신규 주택을 취득해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된 경우에도 신규 주택 취득일로부터 일정 기간 이내에 종전 주택을 처분하면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요새 주택시장 전반의 거래량 감소 등 요인으로 과거 주택을 처분하기 곤란한 상황이 벌어지자 정부는 일시적 2주택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급매 등에 따른 시장 충경을 완화하기 위해 세법 개정을 통해 2024년 1월 12일 이후 양도분부터는 조정대상지역 내 일시적 2주택자의 종전 주택 처분 기한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했습니다.
1세대 1주택 양도소득세 세금 면제 판단 시 주의할 점
1. 보유기간 요건 다주택자의 경우 세법 개정 전에는 다른 주택을 모두 양도한 후 최종족으로 1주택만 보유하게 된 날로부터 양도일까지 1세대 1주택 보유기간을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10일 이후 양도분부터는 다주택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를 보유 기간으로 계산하도록 세법이 개정되었습니다. 2. 거주 기간 요건 2017년 8월 3일 이후 주택을 취득한 경우 획득 당시 해당 물건의 소재지가 조정대상이역이었다면 양도 당시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더라도 보유 기간 중 거주 기간 2년 이상 요건을 충족해야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정부의 조세 정책을 따라잡지 못하면 절세는 고사하고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뜻밖의 세금 고지서를 받지 않으려면 최신 세무 정보를 파악해 각각 처한 상황에 맞게 절세 방법을 찾는 등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자체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없습니다.면 세무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볼 것을 추천합니다.